[건강상식] 위암증가에 '혼밥'의 식습관 악영향 !!



가공식품을 활용한 습식관이 2030의 위암증가에 한 원인으로 나타났습니다.


20~30대에서 암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젊은 층에 많은 '미만성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습관과 정기검진이 필요합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 30대 암 사망률 1위가 위암이며, 20대에서는 위암이 암 사망률 3위로 보고됐다. 20~30대 젊은 층의 암 발생이 느는 이유는 가족력이 있거나 식습관의 서구화로 가공식품의 잦은 섭취, 비만, 음주, 흡연, 환경오염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특히, 최근 '혼밥' 등 제대로 된 식사를 하지 않고 '한 끼 때우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 국가 암 검진은 현재 40대 이상으로 한정되어 있다. 20~30대에서는 건강검진에 소홀하기 쉬워 이러한 경향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국내 한 대학병원에서 20~30대 위암 환자를 분석한 결과, 여성이 58%로, 20대는 여성이 남성보다 1.5배나 많았다. 20~30대 여성 위암 환자는 '미분화형의 미만성 위암'이 많았습니다.


젊은 나이에 발생하는 위암은 전이가 빠른 '미만성 위암'이 많다. 암세포가 위 내벽을 파고들며 자라는 미만(?漫)성 위암은 암세포가 군데군데 퍼지면서 위벽을 파고들어 자라는 경향이 있어 위암 병변이 잘 보이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진단 시 이미 병이 많이 진행된 경우가 많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중앙대병원 위장관외과 김종원 교수는 "20~30대에 생기는 위암 중 70%가 미만성 위암"이라며 "자각 증상도 거의 없고 내시경검사로 발견이 쉽지 않아 조기진단이 어렵다"고 말했다. 젊은 나이라고 하더라도 스스로 건강을 지키기 위한 생활습관과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김종원 교수는 특히 '혼밥' 식습관을 우려했다. 우선 혼자 식사를 하더라도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가공식품, 자고 매운 음식 등을 삼갈 것을 당부했다. 급하게 끼니를 해결하려 하지 말고 천천히 먹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가족력이 있거나 소화불량, 구토, 속쓰림 등 위장관질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40대 이전이라도 2년에 한 번씩 반드시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김종원 교수는 "미만성 위암은 병변 범위보다 암세포 침윤이 더 넓은 경우가 많아 넓은 범위의 위 절제가 필요하다"며 "치료 후 예후는 장형 위암에 비해 예후가 나쁜 것으로 여겨져 왔으나, 최근 보고에는 적절한 치료를 받은 경우 병기를 고려하면 생존율에 큰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블로그 이미지

돌뻐꾸기

'아름다운 숲의 소통노래'와 같이 좋은 소통 공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