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건강' 여름철 안구건조증 예방법



여름철에 안구건조증 예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안구건조증 환자는 2013년 212만 명에서 지난해 231만 명으로 4년 사이 19만 명(8.9%) 증가했다(국민건강보험공단). 안구건조증은 겨울에만 주의해야 하는 질환이 아니다. 여름철 안구건조증 악화 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안구건조증은 계절을 가리지 않는 질환이 됐다.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 환경 악화, 컴퓨터·스마트폰 사용 시간 증가 등이 원인이다. 또한 여름철에는 선풍기, 에어컨, 제습기 등을 사용한다. 그러다보니, 실내 공기가 건조해지면서 논물을 빠른 속도로 증발시켜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킵니다.

눈을 촉촉하게 적셔 부드럽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해 주는 눈물층이 지나치게 빨리 마르거나, 눈물이 잘 마르지 않게 자연적으로 분비되는 기름샘이 막히면 안구건조증이 생깁니다.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뻑뻑해져서 남들보다 빨리 피로를 느낀다. 병원에서는 인공눈물이나 안약 처방을 해 준다. 생활습관을 바로 잡는 것도 중요하다. 우선 여름에는 바람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을 피한다. 찬바람을 얼굴에 직접 맞대는 것도 피해야 한다. 또한 여름철 기준 실내 적정 습도는 40~60%다. 에어컨이나 제습기를 틀더라도 너무 건조해지지 않게 관리하는 게 좋다. 에어컨 내부와 필터를 자주 청소, 교체해도 도움됩니다.

안구 스트레칭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 근육을 강하게 만들어주며, 안구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안구건조증에 도움되는 안구 스트레칭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구 스트레칭
① 눈을 감고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굴린다. (10회 반복)
② 검지를 눈 가까이 가져오면서 손끝을 계속 주시한다.(10회 반복)
③ 눈 앞꼬리를 눌렀다 떼기를 반복한다(10회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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